노트북 배터리는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게 되면 충전량이 줄어들고 이로 인해서 배터리 사용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배터리 사용시간이 줄어들게 되면 노트북의 휴대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프로그램 설치 없이 확인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보통 노트북 배터리 수명은 배터리 웨어율을 통하여 확인합니다.
이번에는 노트북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웨어율 확인)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윈도우키 + Q]단축키를 사용하여 윈도우 검색창을 열어주신 후 "명령 프롬프트"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 나온 명령 프롬프트를 "마우스 우 클릭"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powercfg,exe -energy" 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럼 위와 같이 60초 동안 추적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중... 메세지와 함께 전원 효율설 진단 보고서가 작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C:\Windows/system32\energy-report.html을(를) 참조하시오] 메세지가 나타나면 위 경로를 복사하신 후 브라우저에 붙여넣어줍니다.
▲ 그럼 전원 효율성 진단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배터리 수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배터리,배터리 정보]부분에서 "설계 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부분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위 두 항목을 통하여 배터리 웨어율을 계산할 수 있는데요.
배터리 웨어율 계산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설계 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 / 설계용량) x 100 = 배터리 웨어율
예를 들어 설계 용량이 67292이고 마지막 완전 충전량이 64751이라면 아래와 같이 계산하면 됩니다.
설계 용량 - 마지막 완전 충전 = 67292 - 64751 = 2541
위 값 / 설계 용량 = 2541 / 67292 = 0.0377608.....
위 값 x 100 = 3.776....
즉 배터리 웨어율은 약 3.776%이 되는 것 입니다.
보통 노트북 배터리 웨어율이 50%가 넘어가면 교체를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