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USB NTFS 포맷 방법)

 

USB에 파일을 옮기려고 할때 용량이 많이 남아있는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파일이 옮겨지지 않을때가 있습니다.

보통 이럴때는 USB 포맷 형식이 FAT32 형식으로 되어있어서 4GB 이상의 파일을 옮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USB 포맷 형식을 NFTS 형식으로 포맷해주신다면, 4GB이상의 파일도 문제없이 옮길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USB NTFS 포맷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우선 위와 같이 FAT32형식의 USB에  4GB 이상의 파일을 옮겨려고 하면,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류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 [내 PC - USB 마우스 우클릭 - 포맷]을 클릭합니다.

 

[포맷시 USB내에 있는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므로 꼭 백업하시길 바랍니다.]

 

 

 

▲ 포맷창이 나타나면, 파일 시스템 부분을 "NTFS"으로 설정 후 "시작"을 클릭합니다.

 

[포맷시 USB내에 있는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므로 꼭 백업하시길 바랍니다.]

 

 

 

▲ 그럼 위와 같이 디스크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진다는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포맷을 위해서 "확인"을 클릭합니다.

 

[포맷시 USB내에 있는 파일들이 모두 삭제되므로 꼭 백업하시길 바랍니다.]

 

 

 

▲ 포맷이 완료되면 포맷이 완료되었다는 메세지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NTFS 변환 (데이터 영향X)

 

 

 

▲ [윈도우키 + R] 단축키를 사용하여 "CMD"명령어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 명령 프롬프트 창이 열리면, "dir [드라이브]:"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그럼 위와 같이 드라이브내에 있는 파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conver [드라이브]: /fs:ntfs"명령어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파일 시스템이 변환하기 전에 파일과 폴더를 확인하는 작업이 실행됩니다.

USB용량에 따라 작업시간은 다르지만, 보통 1 ~ 5분내에 완료됩니다.

 

 

 

▲ 파일 시스템을 변환합니다. 메세지가 나타나면, USB 파일 시스템을 변경이 완료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닫아주셔도 됩니다.

 

 

 

▲ 파일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변경되면 위와 같이 FAT32에서 NTFS으로 변경됩니다.

 

 

 

 

 

변환 오류시 해결 방법

 

 

 

▲ 변환시 드라이브 손상이나 변환되지 않았다는 메세지와 함께 파일 시스템 변환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chkdsk [드라이브]: /f"명령어를 입력 후 엔터를 눌러줍니다.

 

 

 

▲ 그럼 위와 같이 불량 비트를 수정해주는 작업이 진행됩니다.

불량 비트 수정이 완료되면, 위의 있는 방법대로 다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